Wolpo Beach

월포해수욕장

편의시설

축제와 행사

주변볼거리

찾아오시는 길

주변볼거리
  Wolpo Beach

사방기념공원

한국 사방 100주년을 기념해 2007년 문을 연 이 공원은 헐벗은 산등성이를 비행기에서 내려다 본 박정희대통령의 지시로 1975년부터 5년간 연인원 360만명이 투입되어 총면적 4,500ha를 단기간에 녹화한 전국 최대 규모의 사업 성공지를 보여주는 외부공원과 사방사업 기술변천과 각종 자료를 모아 전시한 실내전시실로 나눠져 동해안 천혜절경과 연계한 관광 및 휴식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내연산 보경사

보경사는 웅장하고 수려한 중남산을 등에 업고 좌우로 뻗어난 내연산 연봉에 둘러싸여 있으며, 12폭포로 이름난 그윽한 계곡에서 흘러내리는 맑은 시냇물을 껴안고 포근하게 배치되어있다. 신라 진평왕 25년(602)에 진나라에서 유학하고 온 대덕지명 법사가 왕께 아뢰어 「동해안의 명산에서 명당을 찾아 팔면보경을 묻고, 그 위에 불당을 세우면 왜구의 침략을 막고 장차 삼국을 통일하리라」하자 왕이 기뻐하며 포항을 거쳐 해안을 타고 올라가는데 오색구름이 덮힌 산을 보고 찾은 곳이 내연산이며 그 연못을 메우고 팔면보경을 묻고 절을 창건하여 보경사라 하였다 한다.

경상북도수목원

내연산 남쪽 산줄기 600m 고지에 조성한 경상북도수목원은 6년간의 준비 끝에 개관한 자연학습장, 총 3천222ha의 부지에 1천510종 17만9천226본의 나무와 풀이 식재돼 규모면에서 동양최대를 자랑한다. 전시실에는 목재표본과 약용 식물 야생동물 박재등을 전시하고 야외에는 인공연못을 만드는 등 휴식공간을 조성해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정보와 함께 소품하기에도 적합한 장소를 만들었으며 경북지역민들의 학습 및 휴식공간으로 활동할 수 있고 아름다운 인공 연못을 있어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도 적합하다.

포항 김해김씨 유수공파 소동문중 소장 판목

문화재로 지정된 자료는 운고 김재윤(1808∼1893)의 문집 판목으로 현재 한국국학진흥원에 보관되어 있다. 김재윤의 자는 자홍, 호는 운고로 류치명, 이종상 등과 교류하면서 평생 학문과 후진교육에 힘썼다. 80세에 증직으로 가선대부 동지중추부사 겸 오위장을 제수받았다. 비록 널리 알려진 인물은 아니지만, 결판이 없으며 조선시대 말 지방에서의 서적간행 형편을 보여주는 책판으로서 자료적 가치가 있어 지정되었다.

청하향교

청하향교는 태조 7년(1398년) 금정리(金井里 : 현 서정 1리)에 창건되었고, 숙종 39년(1713년)에 현감 노세환(盧世煥)이 현청이 있는 덕성리(德城里)에 이건공사를 착수하였으며, 후임 현감 류적(柳迪)을 거쳐 김세우(金世遇) 현감 때 대성전(大成殿), 명륜당(明倫堂), 동재(東齋), 2층 천화루(闡化樓), 신삼문(神三門), 열호재(悅乎齋) 등을 완성하여 1716년(숙종 42년)에 준공하였다.